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맑음 서울 17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15일fri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정치/시정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민과의 소통의 장‘2019 김포시민 원탁회의’개최

등록날짜 [ 2019년08월26일 00시00분 ]

 

각 계 각 층 시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2019 김포시민원탁회의 지난 24일 김포시민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동등한 자격으로 원탁에 둘러앉은 시민들은 세 시간이 넘는 토론에서 김포의 도시 미래상과 관련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시민 참가자를 비롯해 정하영 김포시장, 김두관 국회의원, 채신덕, 이기형, 김철환 경기도의원, 김병철 시민원탁회의 추진위원장과 테이블별 퍼실리테이터, 참관인 및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개발과 환경의 공존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방안이라는 의제를 놓고 열띤 토론을 펼쳤다.

시는 이에 앞서 지난 7일부터 14까지 참가자 사전 조사를 실시해 응답자 326명으로부터 의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정하영 시장은 시장이 혼자 정책을 결정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게 아니라, 이제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서로의 토론에 대해 경청하면서 합리적인 결과를 만들어 가는 성숙한 민주주의가 시작됐다영원히 만나지 않을 것 같은 개발환경이라는 주제를 놓고 우리의 삶과 연관된 문제를 우리가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라고 행사의 의미를 설명했다.

회의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사전조사 결과 발표로 시작됐다. 시민들은 개선이 필요한 삶의 질 저해 요인으로 택지개발 등에 따른 자연환경파괴를 지적했으며 생활주변 각종 악취폐기물로 인한 오염이 뒤를 이었다.

김포의 가치를 높일 자랑스러운 환경적 자원으로는 생태가 보조된 친수공간 첫 번째로 꼽았고, 도시의 미래상으로는 생태환경적 자원 보존에 가치를 두는 자연친화도시를 희망하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테이블에는 다양한 나이, 지역별 시민이 분산 배치돼 1부 토론에서는 김포시의 개발과 환경에 대한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모았고, 2에서는 김포의 미래를 위한 개선안을 냈다.

퍼실리테이터들은 회사원과 전업주부, 농업인 등 시민 각자의 위치에서 느낀 점을 중계화면에 실시간 전송했으며, 참신한 의견에 대해서는 사회자가 별도로 인터뷰를 진행해 시선을 집중시켰다.

최종 무선투표에서는 삶의 질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및 행정 관리감독 미흡무분별한 공장 난립과 불법 영업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참가자들은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단 운영친환경 공장 인센티브제농업진흥구역 재지정등 갖가지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또한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시와 시민이 해야 할 노력으로 참가자들은 시민의식 선진화 및 시민교육 강화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시는 원탁회의에서 취합된 결과를 분석해 단기, 장기 과제를 선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편집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시의회- 김포도시철도 개통일 발표에 부쳐 (2019-08-26 00:00:00)
대곶면 주민자치위원회, ‘염하강 따라 걷는 역사 이야기’행사 개최 준비 (2019-08-26 00:00:00)
김병수 김포시장, 김포시 자율...
김포시, ‘충주맨’ 김선태 주...
김포시, ‘대형 카페 지도’ 출...
김포시, 개발제한구역 내 농촌...
김포시 “서울9호선 김포연장, ...
김포시-연세대 자율교과목 만든...
김포시의회 의원 연구모임 ‘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