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두철언)는 지난 6월 27~28일 2일간 청년4-에이치(H)회원 15명을 대상으로 청년창업, 6차 산업, 농산물가공, 체험관광 등 다양한 농업관련 주제별로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선진농장을 방문해 농장주의 노하우를 들어보고, 청년4-에이치(H)회원들이 직접 소비자가 돼 체험해보는 농업테마 현장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학습에서는 청년창업에 성공한 양봉카페를 방문해 운영방식 및 디자인 개발 노하우에 대해 들어보고, 지역농가 및 기업협력 및 상생의 대표사례인 미듬영농조합을 방문해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회원들이 각자 농장에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보며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전통주 및 쌀겨효소체험 농장 등 특색 있는 농촌체험 관광을 직접 체험하며 우리지역에 적합한 체험분야를 모색하기도 했다.
특히, 농장대표들이 대부분 청년농업인이거나 자녀와 함께 운영 중인 곳이어서 청년농업인들이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
김덕주 김포시 4-에이치(H)연합회장은 “이번 견학을 통해 농업에 대한 전반적인 견문을 넓히는 좋은 학습의 기회가 됐고, 특히 같은 또래의 청년농업인들과 교류를 통해 우리 회원들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앞으로 김포시 4-에이치(H)연합회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해 더욱 더 고심하고 김포시농업을 이끌어 나갈 건강한 청년농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