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오는 6월 10일 10시, 김포시민회관에서 주민참여예산 위원, 시민, 관계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김포시 예산현황 및 주민참여예산제 이해, 사업제안 실습 및 주민참여 방법 등 시민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시 위원회 및 지역회의 약 150여 명의 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한국청년회의소연수원 교수부장이자 서울시공무원 교육원 위촉교수 및 용인시 주민참여예산연구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두한 강사를 초청해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제도 운영사례 및 주민참여 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김포시 홈페이지(www.gimpo.go.kr), 담당자 이메일(jde47@korea.kr), 유선전화(☎980-2049)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지방재정의 투명성‧공정성을 확보하고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로 김포시는 매년 참여예산 규모를 확대하는 등 제도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시는 오는 6월 30일까지 주민제안사업 집중 공모를 진행 중이며, 제안된 사업들은 읍면동별로 구성된 지역회의의 심의와 부서별 사업타당성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20년도 본예산안에 반영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