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이사장 정하영) 김포에코센터는 최근 건물 정밀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2019년 2월 28일부터 시설 폐쇄가 결정됐다.
김포한강신도시 분양 홍보관으로 사용하던 현 에코센터 건물을 2015년에 10월 (재)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이 위탁관리 위임을 받아 김포에코센터로 개관, 관내 시민을 위한 생태 환경 프로그램 운영, 에코락 축제, 특별전시회, 시설 이용 등 다양한 사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위탁관리 기간 동안 법적 근거 하에 김포에코센터 시설관리를 충실히 수행하였지만 지반 침하 등 자연적인 현상 및 건물 보조 부재의 결함으로 인한 이상 징후가 포착되자 빠른 판단으로 김포시 관할 부처와 협의하여 정밀안전점검을 의뢰하였다. 진단결과 건물 일부분이 위험 등급 판정을 받고 안전사고 발생이 예상됨에 따라 사고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시민의 안전을 고려하여 긴급 폐쇄를 결정하였다. 따라서 김포에코센터에서 진행 중이던 모든 프로그램 및 장난감도서관 시설 이용은 중단되며 향후 시설 이용 관련하여 김포시와 논의 중이다.
김포에코센터 시설의 보수·보강 및 안전사항을 검토하여 향후 시설물의 존폐 여부를 김포시에서 추후 별도로 공지할 예정이며, 김포에코센터에서 운영하던 시민 편의서비스는 중단됐지만 (재)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은 운영 중인 각 사업장을 통해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노력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