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구름조금 서울 16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16일sat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정치/시정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규제개혁 외면하는 김포시, 적극 행정에 나서라!

등록날짜 [ 2018년04월03일 00시00분 ]

정부 시책에 부응, 충실히 대처하고자 정부에서 권장하는 시설을 설치, 사업장을 마련코자 하는데도 무척이나 짜증나내요계획관리지역 내 전국 어디서나 허용되는 시설이 유독 김포시에서만 문제 삼는 이유를 쉽게 납득하기가 힘이 들다는 어느 젊은 기업인의 하소연이다.

<폴리스티렌발포성형제품> 제조업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지난해 12월 김포시로부터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193항에 따라 공장설립 등 및 변경 승인을 받았다는 것.

이에 A씨는 의심의 여지없이 어렵게 수 십 억 원의 자금을 확보 공장 설립에 나섰으나 후에 확인한 결과 김포시조례에 의거 제한업종이며 위 건은 방지시설 설치면제로 신청되어 승인된 사항이라고 말하고 있어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관계 국장을 비롯한 해당직원들의 해명 또한 일관되지 못해 쉽게 납득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처음 이 사실을 접한 기자가 취재에 나섰을 때에는 저녹스버너가 집진시설이라 문제가 발생했음을 강조했으나 청내 환경 관련부서에서 허가부서에 문제가 없음을 공문으로 제시하자 최근에 와서는 폴리스티렌 발포 성형제품즉 스티로폼 생산업체이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속내를 들여다보면 관계 공무원들의 해명은 궁색하기만 하다.

환경부 자료에 의하면 경기도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약55만 톤 중 질소산화물이이 가장 큰 비중(32%)을 차지, 질소산화물 발생량 억제를 위해 일반버너 대비 질소산화물 배출량 53%를 저감할 수 있는 저녹스버너를 국도비를 축내며 권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들어 이의를 제기하자 조례 개정을 들먹이며 한발 물러서는 듯 하더니, 이번에는 스티로폼 생산업체이기 때문이라고 태도를 바꾸고 나섰다.

그러나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티로폼 공장은 보일러 외에는 오염발생으로 인한 피해가 전무함을 강조하며 허가를 득한 S기업은 국내 최초 공인된 저녹스버너 설치 시 오염발생량이 연0.07톤으로 가장 경미한 수준인 5종 사업장에 해당되는 기업으로 분류된다는 것이다.

무사안일한 탁상행정으로 상위법을 무시한 채 조례제정을 서두른 공직자들의 자세는 물론 이를 묵인하고 조례로 정한 시의원들의 무능한 자세에 기업인들만 골탕 먹는 한심한 작태가 벌어지고 있다.

또한 관계 공무원들이 주장 하는 대로 위 사안이 문제가 있었다면 당초 조례를 근거로 공장 설립을 허가하지 말았어야 옳았다.

S사는 허가 신청 시 스티로폼 공장임을 분명히 밝혔고 시간당 최대 연료(원료)사용량 3/hr × 2를 적시했을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및 김포시가 보조금까지 지원하며 장려하는 저녹스버너를 사용할 것을 제시했다면 상위법에 근거 내부지침을 만들어 선 허가, 후 조치로 적극 행정에 나서는 것이 규제 개혁을 외치는 문재인정부의 국정 철학과도 일치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라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아시아일보 이심택기자 제공

 

편집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시, 전기이륜차 구매 지원... 4월 20일부터 접수 (2018-04-03 00:00:00)
김포시, 전기이륜차 구매 지원... 4월 20일부터 접수 (2018-04-03 00:00:00)
김병수 김포시장, 김포시 자율...
김포시, ‘충주맨’ 김선태 주...
김포시, ‘대형 카페 지도’ 출...
김포시, 개발제한구역 내 농촌...
김포시 “서울9호선 김포연장, ...
김포시-연세대 자율교과목 만든...
김포시의회 의원 연구모임 ‘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