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구름조금 서울 16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16일sat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정치/시정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유영록 김포시장“고교 무상급식 예산 통과”호소

등록날짜 [ 2017년12월12일 00시00분 ]
고교 의무급식 등 교육 예산안 통과를 호소하는 유영록 시장.

유영록 김포시장이 1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고등학교 무상급식 예산안의 시의회 통과를 호소했다.

유 시장은 내년부터 2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김포지역 고교 133학년 3600여 명의 급식비를 지원하기 위해 시의회에 예산안을 올렸다.

그러나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잇달아 급식예산이 삭감되자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예산안 통과를 호소하고 나선 것이다.

유 시장은 <고교 의무급식 예산안 통과를 다시 한 번 간절히 호소드립니다> 제하의 기자회견문에서 김포 백년대계를 생각할 때 미래에 대한 투자를 결코 멈출 수는 없다. 우리 아이들에 대한 지원은 김포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오래 전부터 고교 의무급식 필요성을 역설해 왔다.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기에도 바쁜 우리 청소년들이 급식비가 없어서 느껴야 할 가슴의 상처를 보듬는 것이 우리 어른들의 몫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유 시장은 또 하지만 김포도시철도 건설에 해마다 수백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다 보니 전 부분에 걸쳐서 재원 마련이 쉽지 않았다. 김포도시철도가 내년 11월 개통을 목전에 두고 있다. 김포도시철도 건설에 투입되던 막대한 예산에 이제서야 숨통이 트이게 된 것이라며 재정여건 개선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이를 기반으로 내년도 고등학교 3학년부터 의무급식 지원 예산안도 편성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해당 예산안은 행정복지위원회와 예결특위 두 곳에서 모두 삭감되었다. 수차례 찾아뵙고 설명을 드렸음에도 그렇게 되었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그러면서 학생과 학교, 학부모님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교육, 차별 없는 교육, 김포 교육 발전을 위한 합리적인 교육정책을 위하여 (예산안 삭감을) 다시 한 번 재고해 주시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호소문 전문.

 

김포 백년대계를 생각할 때 미래에 대한 투자를 결코 멈출 수는 없습니다. 우리 아이들에 대한 지원은 김포 미래에 대한 투자입니다.

의무(무상)급식을 포함한 보편적 복지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당위성을 갖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도 이런 기조 위에서 보편적 복지를 정책 기조로 삼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오래 전부터 고교 의무급식 필요성을 역설해 왔습니다.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기에도 바쁜 우리 청소년들이 급식비가 없어서 느껴야 할 가슴의 상처를 보듬는 것이 우리 어른들의 몫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간 김포시의 재정여건은 녹록치 않았습니다. 김포도시철도 건설에 해마다 수백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다 보니 전 부분에 걸쳐서 재원 마련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우리 김포시는 지난해 7월 고교 무상급식 전담팀(TF)을 꾸려 관내 고등학생 전 학년에게 김포금쌀 지원비 120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무상급식을 위한 준비 절차를 밟아왔습니다.

김포시민들의 숙원이던 김포도시철도가 내년 11월 개통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김포도시철도 건설에 투입되던 막대한 예산에 숨통이 트이게 된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얼마 전 1천억 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할 수 있었고 내년도 고등학교 3학년부터 의무급식 지원 예산안도 편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예산안은 행정복지위원회와 예결특위, 두 곳 모두 삭감되었습니다. 수차례 찾아뵙고 설명을 드렸음에도 그렇게 되었습니다.

의무급식은 정치도, 선거도 아닙니다. 그냥 급식입니다. 실질적인 학부모의 교육비 경감입니다. 학교급식법은 시장이 식품비 및 시설설비비 등 급식에 관한 경비를 지원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내에서 이미 고교 무상급식을 하고 있는 광명시 외에도 하남시, 부천시, 용인시, 얀양시, 군포시, 화성시가 지원을 추진 중이며 모두 의회 통과가 긍정적인 이유입니다. 수년 간 전국적으로 논의 된 사항입니다. 시군구를 넘어서 인천, 강원, 충북, 제주에서는 광역단위 무상급식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교육발전 방향설정을 위한 연구용역 예산도 마찬가지입니다. 김포 교육 발전을 위한 비전과 중점과제를 선정하고, 창의적인 교육환경 구축을 위한 고교평준화 추진, 교육경비 세부지원과 특성화 방안 등 합리적 교육정책 수립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입니다.

다시 한 번 간절히 당부 드립니다. 학생과 학교, 학부모님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교육, 차별 없는 교육, 김포 교육 발전을 위한 합리적인 교육정책을 위하여 다시 한 번 재고해 주시기를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2017.12.12

김포시장 유영록

편집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시, 블로그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발표 (2017-12-12 00:00:00)
김포 한강하구에‘평화의 종’울린다 (2017-12-12 00:00:00)
김병수 김포시장, 김포시 자율...
김포시, ‘충주맨’ 김선태 주...
김포시, ‘대형 카페 지도’ 출...
김포시, 개발제한구역 내 농촌...
김포시 “서울9호선 김포연장, ...
김포시-연세대 자율교과목 만든...
김포시의회 의원 연구모임 ‘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