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이 2013년 하지정맥류 진료가 이루어진 1,230명을 분석한 결과 여성 63%, 남성 37%로 여성환자 비중이 남성환자 보다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환자 연령대 분석 결과 50대의 비율이 42.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11년에 비해 20대 여성 증가율이 81.8%로 가장 높게 나타나 20대 여성 하지정맥류 환자가 최근 2년간 급속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김포우리병원 하지정맥류 클리닉 김정철 부장은 ”여성이 남성보다 하지정맥류 환자가 높은 이유는 임신과 호르몬의 영향이 어느 정도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이며, 2년전에 비해 20대 증가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최근 레깅스, 스키니 진 등 몸에 꽉 붙는 옷의 착용 증가와 다리에 무리가 가는 하이힐 등의 신발 착용 등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하였다.
하지정맥류란 다리와 발의 정맥이 확장되고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말하며 유전적인 요인과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하는 환경적인 요인, 임신과 비만, 호르몬의 영향, 나이가 들어가면서 정맥의 탄력이 줄어 들어 정맥벽이 약해져 발생하게 된다.
하지정맥류를 방치할 경우 미관상 흉하게 보일 뿐만 아니라 부종, 궤양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에는 혈관경화요법, 수술적 절제술, 혈관내 레이저 치료 등이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게 적용된다.
김포우리병원 하지정맥류 클리닉 김정철 부장은 하지정맥류 수술 분야 권위자로 인정 받아 대한정맥학회, 대한흉부외과학회, 대한흉부외과개원의사회 및 대한미용외과학회 등 각종 학술대회에서 흉부외과 전문의 및 하지정맥류 수술 의사를 대상으로 하지정맥류 레이저 수술 최신 지견 등에 관해 강연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