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는 6월 1일 15시에 시민회관서 중봉문화제의 일환으로 중봉조헌선생 선양 전국 학술발표대회를 김포문화원 주관으로 진행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중봉 조헌 선생의 문집인 ‘<중봉집> 연구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중봉 조헌의 역사적ㆍ학술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충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자 기획됐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중봉학술대회는 1부, 2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1부 중봉 조헌 ‘리더십 아카데미’는 이하준 김포문화원장이 ‘중봉 선생의 위기극복의 리더십’에 대해 강연을 진행한다.
2부는 ‘중봉 조헌의 상소문을 통해 본 오늘날 대북정책의 방향’ 이라는 제목으로 이상익 부산교대 교수의 발제와 ‘중봉 조헌 선생의 행적을 그린 항의신편 판화‘에 대해 유니마 원광대학교 교수의 발제로 이어진다.
또한 발표 후에는 홍성식 재능대학교 교수와 손동유 명지대학교 교수가 토론문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편, 6월 8일에는 ‘김포시민이 함께 찾아가는 우저서원’이라는 주제로 중봉문화제가 조헌 선생을 모신 우저서원 일대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오전 10시 고유제를 시작으로 11시에 개막식, 오후 7시에는 점등식과 시상식, 음악회가 열리며, 중봉 내림음식제 등 다채로운 체험활동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또한, 김포시 청소년 문화축제도 동시 진행되는 이번 문화제는 초・중・고생들의 사생, 사진촬영, 백일장, 휘호부문의 경연이 이뤄져 청소년들의 기상을 높이고 정체성을 확립하는 의미가 깊은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문의 : 김포문화원 ☎ 031-982-1110(원장 이하준, 사무국장 이종안) / 김포시 문화예술과 ☎ 980-2746(담당 차진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