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구름조금 서울 8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24일sun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정치/시정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군 시설 활용한 김포시의 독특한 경관 ‘주목’

등록날짜 [ 2012년12월18일 00시00분 ]

도시의 양적 성장뿐 아니라 질적 성장에도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 지방자치단체 마다 독창적인 도시경관에 행정력을 집중해오고 있다. 경기 김포시는 군사시설보호구역이 전체 면적 80%이다. 지역 곳곳에 설치된 군 시설물은 도심 경관을 저해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김포시가 역발상을 통해 이를 극복해 나가고 있다. 군 시설물로 삭막했던 북변4거리~감정동 일대 농수로변 670m 구간을 ‘경기도 공공디자인 시범지역 조성사업 대상지’로 지정을 득했다. 총 21억3천9백만 원을 도․시비로 확보해 농어촌공사김포시지부, 한국도자재단, 시민 등이 참여한 공공도자아트 프로젝트로 추진했다. 군 협의와 실시설계 및 주민설명회를 거쳐 금년 3월 착공해 12월 경관 조성을 마무리했다.

시에 따르면, 군부대 방호벽을 중심으로 수로 측은 인근 우저서원의 중봉 조헌 금산전투 활약상 등 얼을 기리는 공간이 됐다. 보도 측은 분단 상징인 군부대 방호벽을 ‘평화’라는 주제 하에 북한출신인 도예작가 이철 등 7명이 도예작품이 설치됐다. 또 김포서초교 등 인근 초등학생들이 손수 그린 그림도 도자아트로 탈바꿈이 됐다. 특히, 방호벽을 따라 산책로를 조성하고 벤치와 체육시설물을 주변과 어울리게 배치해 시민휴식과 고품격 수변 환경을 마련했다.

각박했던 길이 아름다운 도심 속 휴게공간으로 변모되어 “동네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지역 주민의 반응이다. 설치된 작품은 2012년 국제우수외교디자인(IPD)에 공모해 우수경관 인증을 받아 디자인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부족한 점은 보완해 시민이 즐겨 찾는 명소로 자리매김 되길 기대하고 있고, 교육의 장으로도 폭 넓게 활용할 계획”임을 밝혔다.

편집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의회 정례회 역시 뜨거운 감자는‘김포도시철도’ (2012-12-18 00:00:00)
시의회 정례회 역시 뜨거운 감자는‘김포도시철도’ (2012-12-18 00:00:00)
김포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김...
김포시, 재두루미 보전사업 담...
김포시, 본예산 1조 6,693억 ...
해병대 2사단 군수대대, 김포우...
‘책과 교육의 도시’ 김포시, ...
김포시의회, 오는 25일 제248회...
김포시, 경기도에 골드라인 증...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