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이 지난 12일 보건복지부로부터“응급 의료 취약 진료권 지역응급의료센터 육성 공모 사업”에서 지역응급의료센터 육성 의료기관으로 선정되어 그동안 부재중이던 김포 진료권내에 지역응급의료센터를 유치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응급 의료 취약 진료권 지역응급의료센터 육성 공모 사업이란 보건복지부가 중증응급질환을 중점으로 진료하는 지역응급의료센터가 필요한 진료권을 대상으로 취약지로써의 여건, 의료 인력, 장비, 시설 등 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역량 등을 평가하여 국고보조금 지원을 통해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금번 공모 사업에는 김포 진료권 등 3개 진료권,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등 4개 종합병원이 참여 하였으나 김포우리병원 1곳만 선정되었다.
금번 선정 결과는 그동안 김포우리병원이 응급실 전담의사 5명 진료, 3대 응급질환(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중증 외상)을 비롯한 중증응급환자 24시간 전문의 진료 등을 통해 응급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김포우리병원 고성백 이사장은 “김포우리병원은 지역응급의료센터급 의료진을 갖추고 지역응급의료센터 승격을 검토한 바 있으나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인구 50만명당 1개소로 제한이 되어 있어 김포시 인구가 50만이 되기까지 지역응급의료센터를 보류한 바 있다.
금번에 김포시가 취약 진료권에 선정됨에 따라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승격 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고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역내 중추적인 의료기관으로서의 역량 강화를 해온 점을 인정받아 김포우리병원이 선정된 것이라고 판단된다.
금번 계기로 2020년 인구 50만 시대를 대비하여 김포우리병원은 응급환자진료를 비롯한전문진료역량강화를통해앞으로도지역중추병원으로서의사명을다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이 김포 시민의 성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였다.
응급의료기관은 응급의료 분류 체계상 경증질환 위주의 지역응급의료기관과 중증질환 위주의 지역응급의료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 3단계로 분류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