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와 김포도시공사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 등을 대상으로 2011년 12월 12일에서부터 12월 30일까지 16일간 물 깃든 생명천이라는 주제로 하동천 생태탐방로 생태 체험학교를 시범 운영한다.
생태 체험학교는 인형극을 활용한 하동천생태이야기, 오감체험, 동식물 이름 맞추기 등 독특한 생태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미 약 700명의 어린이들이 생태체험학교에 참가했고, 남은 운영기간 동안 약 800명이 예약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참가비는 전액 무료로 접수 신청은 예약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학습 운영 시간은 프로그램과 참가자의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될 예정이다.
한편, 올해 10월경 개장한 하동천 생태탐방로는 한강하구(하성면 봉성리와 양촌면 누산리)에서 봉성천까지 이어지는 소하천에 자리 잡고 있다. 하천 주변에는 한강습지와 연, 특용작물(하우스), 벼재배 농경지와 접하고 있다. 또한 백로, 해오라기, 기러기, 청둥오리 등 철새들과 청개구리, 잠자리, 나비는 물론 총 53종의 야생화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계절별로 변모하는 다양한 습지하천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최근 각종 개발로 인한 생태계 훼손이 심각해짐에 따라 점점 어린이들이 접할 수 있는 자연환경이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생태학습장, 관찰데크, 망원경, 조류전망대 등 다양한 체험시설을 갖춘 동 시설을 통해 어린이들이 친환경적인 생태공간을 만끽하고 김포의 자연을 체험할 수 있다. 생태교육 체험학습 시설인 하동천 생태탐방로는 약 2년여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11년 10월경 개장해 현재 김포도시공사에서 운영․관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하동천 생태탐방로 생태체험학교는 청소년수련원 등과는 달리 자연 본연의 모습과 다양한 생태를 익힐 수 있다”며 “내년에는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생태학교를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생태학교 접수문의 : 하동천 생태탐방로 관리사무실(전화: 031-996-5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