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맑음 서울 19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16일sat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사회/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토부, 토지거래허가구역 2,408㎢ 해제

김포시-177.26㎢ 해제
등록날짜 [ 2010년12월14일 00시00분 ]

연두색 부분이 해제지역.

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5일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 2,408㎢(국토면적의 2.4%)를 해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해제되는 지역은 수도권의 녹지·비도시·용도미지정 지역 1,688.63㎢와 수도권 및 광역권 개발제한구역 719.37㎢으로서 국토부가 지정한 전체 허가구역(6,882.91㎢)의 35%에 해당한다.

이중 김포시는 감정·걸포·구래·마산·북변·사우·운양·장기·풍무동, 하성·대곶·양촌·월곶면, 고촌·통진읍 일원에 177.26㎢가 해제된다.

 해제지역으로는 김포시 녹지지역과 비도시지역의 국・공유지에 한하고, 월곶면과 하성면의 개발행위 불가지역(문화재보호구역 ․ 경사15°이상)과 민북지역으로는 월곶면의(보구곶리,용강리,성동리,조강리,개곡리),하성면의(시암리,마근포리,마조리,양택리,가금리,후평리), 고촌읍의 개발제한구역 중 군사시설보호구역이 해제됐다.

김포시 관계자는 금번 해제되는 지역이 어려움에 호소를 하는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지 않는 실정이므로, 내년 연장기간이 만료되는 2011년 5월 이전에 김포시의 토지거래허가구역의 전면 해제를 건의할 의사임을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에 토지거래허가구역 일부를 해제하게 된 것은, 금년 1월부터 지가가 안정세를 보였고 8월부터는 하락세로 전환되었으며 거래량도 예년에 비해 줄어드는 등 토지시장의 안정 추세와, 장기간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에 따른 주민 불편 가중 등을 감안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개발사업 등으로 지가 불안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해제 대상에서 제외하였으며, 지가불안 요인이 없다고 판단되는 지역 위주로 해제지역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수도권 녹지․비도시 지역은 개발·보상완료지역, 국공유지, 중첩규제지역, 휴전선 접경지역을 해제하고 개발사업지역과 그 영향권을 제외한 지역 중 투기우려가 없는 지역을 해제하되, 해당 지자체가 지가불안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지역은 해제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또한 수도권 및 광역권 개발제한구역 중에서는 공원 등 국유지로서 허가구역 지정 필요성이 적은 지역, 중첩규제지역 등 지가불안 우려가 거의 없는 지역을 해제하였다.

금번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는 관보에 고시되는 15일부터 발효되며, 허가구역 해제 지역의 경우에는 앞으로 시·군·구의 허가 없이 토지거래가 가능하고, 기존에 허가를 받아 취득한 토지의 이용의무도 소멸된다.

국토해양부는 이번에 해제된 지역을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토지시장을 모니터링하여 필요할 경우 허가구역을 지정하는 등 지가 불안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두길회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 종합사회복지관 운영에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선정 (2010-12-16 00:00:00)
김포문화원 ‘김포의 농기구와 생활용구’ 발간 (2010-12-13 00:00:00)
김병수 김포시장, 김포시 자율...
김포시, ‘충주맨’ 김선태 주...
김포시, ‘대형 카페 지도’ 출...
김포시, 개발제한구역 내 농촌...
김포시 “서울9호선 김포연장, ...
김포시-연세대 자율교과목 만든...
김포시의회 의원 연구모임 ‘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