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맑음 서울 28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9월09일mon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사회/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북 전단 살포·대남 오물 살포…주민들은 ‘전쟁 반대’

접경지 주민 및 시민단체 ‘김포시 적극 대처’ 촉구
등록날짜 [ 2024년07월04일 17시22분 ]


 

한 달 넘게 북한의 대남 오물풍선 살포가 이어지며 접경지역 주민들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김포 주민들과 시민사회 단체들이 북을 자극하는 대북 전단 살포 중단 및 김포시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하고 나섰다.

 

월곶, 통진, 하성 등 접경지역 주민들과 제정당시민사회 단체들은 3일 김포시청 정문 앞에서 ‘대북 전단 살포 중단’, ‘김포시 방지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주민들과 단체는 “연이은 대북, 대남 전단 살포와 9.19 군사합의 전면 효력 정지 등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며 접경지역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로 인한 주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김포시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대중재단 김포시지회, 김포경실련, 김포교육자치포럼, 김포민예총, (사)김포여성의전화, 김포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 김포시친환경학교급식출하회, 김포의병기념사업회,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 김포지부, 민주평화김포시네트워크, 새날의집, 새여울21, 월곶쌀롱사회적협동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김포지회, 전국민주노점상연합 김포지역,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김포지회, 진보당 김포시위원회, (사)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김포지회 등이 참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강현, 김계순, 정영혜, 유매희, 이희성 시의원과 진보당 김포시위원회 안재범 위원장 등 정당 관계자, 6.16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경기본부 박성철 집행위원장이 함께했다.

 

최병종 김포민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접경지역 주민들의 불안은 한 두 해 지난 문제가 아니지만 현 정부 들어 더욱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위험으로부터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접경지역 주민들의 생존권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뜻을 모았다”고 기자회견 취지를 알렸다.

 

조승현 김대중재단 김포시지회장은 “14년 전 남북간 긴장 상황에서 지자체와 경찰당국의 외면 속에 기독교 단체의 애기봉 등탑 저지에 나선 것도 주민들이었다”며 “시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행정이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오강현 김포시의회 부의장은 “대북 전단 살포 저지를 위한 순찰과 단속 등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하다”며 김포시의 역할을 강조하고 “시민 안전과 생존권 보장을 위한 정부의 남북관계 자세 전향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재범 진보당 김포시위원회 위원장은 “시민들은 불꽃놀이에도 가슴이 철렁한 상황이다. 시민의 안녕과 평화를 지키는 것은 김포시장의 의무”라며 “적대와 전쟁이 아닌 상호 인정과 평화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접경지역 주민들도 발언을 통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전달하고 김포시의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했다.

통진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장선희 씨는 “얼마 전 대곶에서 불이 났는데, 소리와 화염에 놀란 주민들이 전쟁이 난 것 아니냐며 우와좌왕 하는 일이 벌어졌다”며 “몇 해 전 연평도 포격사건이 김포에서도 발생하는 것 아닌가며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월곶에 사는 교사 황윤길 씨는 “8년 전 월곶으로 이사와 북한의 대남 확성기 방송을 듣고 놀랐던 기억이 난다”며 “앞으로 오물풍선이 아닌 폭탄이, 탄저균이 날아오지 않을까 두렵다. 이곳이 우리가족, 친구, 제자들이 함께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마을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우리병원, 로봇수술 단기간 100례 달성 (2024-07-16 17:21:06)
김포시 최초 색다른 졸업식 제1기 김포시자원봉사자대학 졸업식에 다녀오다 (2024-06-24 15:22:18)
김병수 시장, 학생융합 체험 한...
도끼도 뽐내고~~ 다담축제도 즐...
민선8기 김포시, 여권출장소 증...
밤이 아름다운 김포, 접경지역...
김포시, 김포시의회 파행에 시...
김포시, ‘2024 콤팩트시티 대...
김포지역 경기도의원 김포시장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