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5일부터 30일까지 김포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2024년 제1기 김포시자원봉사자대학 신입생을 모집했다. 모집대상은 김포시민이고 단 2023년 1월-12월까지 1365자원봉사포털에 총 봉사활동 시간이 50시간 이상 등록된 자만 가능했다.
대학을 설립한 목적은 자원봉사자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고 공적 시민성을 강화하기 위해 개설하게 됐다.
김포시자원봉사자대학은 5월 14일부터 제1회를 시작으로 6회에 걸쳐서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열강으로 끝을 맺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원봉사자 기본 교육과 지역사회문제 해결 그리고 비전 등 일반강좌와 특강, 입학식, 졸업식 등이 포함 돼 있다.
교육은 김포시민회관 다목적홀에서 5회까지 있었다. 강사로는 권미영, 천희, 서미화, 김은영, 박윤애님이 맡아서 학생들과 함께 했다.
마지막 제6회 날에는 강의도 있었지만 졸업식도 김포아트홀에서 있었다. 이 자리에는 학장인 김포시자원봉사센터장(신현실)과 내외빈들이 함께 해 주셨다.
대학을 졸업한 분들은 교육시간과 교칙을 잘 지키고 모든 교육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할 것이고 졸업 후에는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겠다는 준수 사항도 있었다.
열심히 교육받은 45명이 수료했고 앞으로도 현장에서 더 열심히 뛸 것이다. 김포시자원봉사자 대학은 현장에서 통(通)하는 자원봉사자를 육성 했으니 이 분들은 전보다 더 열심히 자원봉사 현장에 투입되어 봉사를 할 것이다.
하반기에 김포시자원봉사자대학 제2기를 모집할 예정이라고 한다. 관심 있는 분들은 문을 두드려보시기 바란다.
객원기자 김도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