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비 서울 7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3월29일fri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정치/시정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하영 김포시장 '공정 인사' 위한 기준과 원칙 밝혀

등록날짜 [ 2018년08월23일 00시00분 ]

6급 이상 능력중심 7급 이하 연공서열 ... 여성공직자 우대

6급 이상은 시장이·7급 이하는 부시장과 국·소장이 인사

정하영 시장이 22일 민선7기 첫 정기인사와 관련 인사에 대한 기준과 원칙을 밝혔다.

정 시장은 민선7기 첫 번째 조직개편을 위한 관련 조례가 지난 3일자로 입법예고 돼 21일부터 열린 김포시의회 임시회에서 의결되면 인사를 통해 실행될 예정이라며 취임사에서부터 밝힌 공정인사가 과연 어떤 모습으로 그려질지 많은 직원들이 궁금해 하고 기대를 갖고 있어 이번 인사의 기준과 원칙을 사전에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정하영 시장은 시장은 6급 이상 보직자의 승진과 5급 이상 및 6급 주요 보직 전보에 대해서만 인사권을 행사하고 나머지는 부시장과 국·소장들이 인사권을 행사할 것이라며 이번 인사에 대한 원칙을 일반원칙 승진인사 원칙 전보인사 원칙 등 세 가지로 나눠 설명했다.

능력 있는 직원 발탁 · 여성 공직자 우대

정 시장은 일반원칙은 무엇보다 능력중심 공정인사. 더 이상 학연이나 지연, 친분 등 사적 관계가 인사에 반영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어 열심히 일하고 성과를 낸 평판 좋은 직원은 적극 발탁하고, 유리천정을 깨기 위해 여성 공직자를 우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청탁은 김영란법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능력은 객관적 성과와 주변의 평판을 합한 것으로, 공사 생활에 모범이 된다고 자부하는 직원은 스스로 천거해도 좋다고 설명했다.

여성 공직자 우대에 대해서는 여성 공직자들은 출산과 육아 등 성 역할의 차이와 보직 경로과정에서의 차별에서 기인한 것이기에 승진 심사에서는 좀 더 배려받아야 한다전보 역시 성별 칸막이를 없애겠다고 말했다.

6급 이상은 능력과 실적, 7급 이하는 연공서열

승진인사 원칙에 대해 정 시장은 “6급 이상은 능력과 실적 중심, 7급 이하는 연공서열에 비중을 두겠다고 천명했다.

이어 “5급 승진은 성과와 능력, 리더십 등을 총체적으로 판단하고 직렬간 승진기회와 조직 전체의 유기성을 검토해 단행할 것이며 “6급 승진은 간부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기 위한 보직 경로, 조직 상하간 관계에 대한 평판, 전문성, 직렬간 형평성을 고려하고 우수한 직원의 발탁 등 보다 과감한 승진을 단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7급 이하 승진자에 대한 인사권과 관련 원칙적으로 7급 이하 승진자에 대한 인사는 부시장이 권한을 행사하고, 시장은 시장이 인지한 우수 직원을 부시장에게 천거하는 역할로 제한하겠다고 말했다.

2년 이상 근무한 직원 예외 없이 전보 원칙

전보인사와 관련 정하영 시장은 전보는 승진보다 더 중요한 인사라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같은 자리에서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은 예외 없이 전보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직원들이 제출한 희망부서, 희망보직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본청과 사업소, 읍면동을 유기적으로 순환하는 순환근무, 6급 승진시까지 서무, 예산, 의회 등 업무 경험, 5급 승진시까지 주무팀장, 주부과 주무팀장 등 주요보직을 필수적으로 경험하게 전보인사의 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하영 시장은 이번 인사의 규모는 거의 모든 직원이 포함되는 매머드급 인사이지만 오랫동안 누적된 인사문제를 한꺼번에 풀어가기에 한계가 있어 기준과 원칙을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도 분명 있을 것이다. 다음 번, 다다음 번에는 더 괜찮은 인사가 되어 공정한 인사가 정착되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믿어 달라이번 인사에 너무 상심하지 말고 각자 맡겨진 자리에서 지역과 시민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편집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학운3산단 진입도로 8월 27일 개통한다 (2018-08-23 00:00:00)
김포시‧김포교육청‘혁신교육지구 맞손 (2018-08-23 00:00:00)
홍철호, 공식 선거운동 돌입…...
[22대 총선] 28일부터 본격 선...
김포시 학교급식, 획일화된 운...
김포시-울릉군, 시민에게 실질...
김포시, 오는 4월 1일 제26회 ...
제36회 김포시 문화상, 성정숙...
김포에 최초 만화특화도서관 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