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연무 서울 15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0일sat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사회/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마을계획단 구성․운영을 위한 기본교육’개최

13개 읍면동 행정․주민자치 위원 참석…하반기 시범사업 운영
등록날짜 [ 2017년07월20일 00시00분 ]

김포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지난 1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에서 ‘2017 김포시 마을계획단 구성운영을 위한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김포시 13개 읍면동의 주민자치 담당 공무원들과 주민자치위원회 임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이날 교육에서 김승호 서울시 찾동지원단 총괄팀장은 마을공동체는 주민들이 필요하고 어려운 점을 이웃들과 함께 하소연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 모임을 만들고, 그 해결과정 속에서 만들어지는 이웃과의 호혜적 생활관계망이라며 서울의 경우 2012~13년부터 씨앗기 공모사업을 시작해 2014년 강남구를 제외한 모든 자치구에 마을넷 등 중간지원조직이 만들어지고 2015~16년에 마을과과 주민의 성장을 위한 마을계획사업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또 유영록 김포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마을계획단은 마을의 문제점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바로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라는 점을 기본 토대로, 주민들이 마을계획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행정기관은 이를 지원하는 민·관 협력 마을 인프라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주민의 생활공간과 가장 가까이에 존재하는 읍·면사무소와 동 행정복지센터를 거점으로 공무원들은 주민 주도의 마을계획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주길 바라며 주민들께서는 각종 마을사업에 보다 많이 참여하여 마을 발전에 꼭 필요한 역할을 수행해 달라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한편, 김포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이번 교육과 간담회를 바탕으로 하반기 중 희망하는 읍면동을 선정하여 마을계획단을 시범운영을 시행할 계획이다. 마을계획단에 선정된 읍면동은 마을만들기란 무엇인가 마을계획은 어떻게 수립하나?-마을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마을계획 운영 선진지 벤치마킹 마을계획 모의 의제 발굴 및 선정 주민자치와 마을만들기 지원제도 등의 교육 및 체험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이와 관련 김포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 관계자는 마을계획단 운영은 주민 스스로 자신들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마을의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의제를 선정하는 등 주민자치활동의 일환이라며 주민뿐만 아니라 공무원들과 함께 마을의 미래를 찾아 발전시켜나가는 거버넌스 활동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편집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문화재단, 미래전략 TF 발족 (2017-07-20 00:00:00)
김포문화재단, 미래전략 TF 발족 (2017-07-20 00:00:00)
김주영 의원, 강희업 대광위원...
김포시, 현대로템 주식회사와 ...
김주영·박상혁 국회의원 5호선...
2024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김포시 국제스케이트장, 30일만...
목련은 졌다.
김포시의회, 신청사 개청식 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