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박무 서울 1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3월29일fri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정치/시정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도시철도 열차운행시스템 재입찰 들어가

등록날짜 [ 2013년03월06일 00시00분 ]

한국철도시설공단 입찰공고 게시판

김포도시철도의 상부공사에 해당하는 ‘열차운행시스템 일괄구매 설치’ 국체입찰이 단수의 입찰로 인해 1차 유찰됐다.

김포시 도시철도과에 따르면 차량 및 신호제어, 검수설비분야에 대한 일괄구매 국제 입찰을 3월 5일 까지 실시한 결과, 입찰참가 업체가 단 한 곳 뿐 이어서 유찰되었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을 통해 재입찰 공고를 냈다.

공고 내용을 보면 열차운행시스템의 설계금액은 2,203억원(부가가치세포함)이며, 이중 차량 구입비는 1,109억원에 50량 정도며, 차량제원으로는 표정속도 42km/h 이상, 최고속도 70km/h이상 , 폭 2.65m이내 등의 기준이 제시되었다.

차량제작사의 입찰참가 자격을 보면, 영업운행 중인 완전자동 무인운전 경전철 차량을 제작하여 납품한 실적이 있는 업체이며, 국내 기업 중 2개 정도가 입찰참가 자격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만, 신호제어분야는 완전 무인운전의 신호제어시스템을 제작, 납품하여 운행실적이 있거나, 국내 외 국가 시험인증기관으로부터 적합판정을 받은 업체 등으로 한정되어 있어, 국내에는 해당 자격을 갖춘 업체를 찾기 힘든 것으로 보아 외국회사와의 공동입찰이 예상되고 있다.

3월 18일 까지 입찰제안서를 받아 3월 20일 낙찰업체를 결정하게 되며, 1차 입찰과 같이 단수 입찰 일 경우, 개찰 후 25일 정도의 시일을 두고, 해당 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수의계약이 진행 될 예정이다.

김포시는 ‘김포도시철도’의 향후 진행 일정에 대하여, 3월 중 ‘LH공사’와의 ‘김포도시철도’ 부담금 및 지급시기 등에 대한 약정을 끝내고, 올해 5월말에는 심의를 거치며 , 10월 설계와 시공 (턴키방식)업체를 선정한 후 12월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포도시철도 사업’ 발주의 첫 관문인 ‘열차운행시스템 일괄 구매 설치’ 입찰의 1차 유찰은, ‘도시철도 건설지연’이라는 딜레마에 한 가지 더한 난제를 던져주고 있다.

2차 입찰도 단수입찰 일 경우 설계금액 내에서 사업비가 올라 갈 가능성도 있으며, 수의 계약 시의 특혜시비와 입찰참가 유자격 업체들 간의 입찰 담합 시비 등도 불거질 우려가 있고, 협의가 길어질 경우 사업지연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입찰지연으로 인한 김포도시철도건설 지연 우려에 대해 김포시 도시철도과 측은 ‘1차 유찰로 인한 공사 지연은 없을 것이며, 시공 업체의 선정과 연내 착공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다.

객원기자 이 기 형.

이기형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시의회 업무추진비 또 다시 도마위에 (2013-03-06 00:00:00)
시, 농‧산촌 난방비 절감위해 “목재펠릿 보일러 지원” (2013-03-06 00:00:00)
홍철호, 공식 선거운동 돌입…...
[22대 총선] 28일부터 본격 선...
김포시 학교급식, 획일화된 운...
김포시-울릉군, 시민에게 실질...
김포시, 오는 4월 1일 제26회 ...
제36회 김포시 문화상, 성정숙...
김포에 최초 만화특화도서관 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